about

연대측정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열발광 연대측정, 잔류자화 및 테프라 동정에 의한 연대측정이 있습니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목재와 목탄을 비롯하여 토기 안쪽의 음식물의 잔재와 바깥쪽의 그을음과 같은 탄화부착물, 곡류와 종실, 인골과 수골 류 등을 시료로 하여 +/- 18년 오차, 측정정밀성 +/- 0.2%로 연대측정을 합니다. 열발광 연대측정은 토기, 도(자)기, 청동주물 코어등을 시료로 하고 시료가 발굴된 가마 흙속의 방사선선량을 추가로 측정하여 약 10% 오차로 연대측정을 합니다.

방사성탄소연대측정 (AMS법)

연대측정법은 유적의 연대 추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AMS 법에 의한 연대측정은 미량의 시료로도 측정오차가 적기 때문에 적용범위가 넓습니다.

방사성탄소연대측정 (위글매칭법)

복수의 목재시료의 연대를 측정하여, 연대의 패턴을 교정곡선에 매칭함으로써, 높은 정밀성의 억년 교정을 실시합니다.

TL TEST

시료에 열을 가하면 시료에 축적된 방사선량(accumulated radiation dose)에
비례해서 열발광을 내고 그 Intensity를 연대측정 Data와 correlation함으로
토기 및 도자기의 대략적인 연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잔류자화 측정

지자기의 방향과 강도는 시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변화를 이용하여 연대를 추정하는 것이 잔류자화측정에 의한 연대추정입니다.

테프라 분석

테프라는 화산이나 분화할 때마다 중광물의 조성, 화산 유리질의 형태, 색, 굴절률 수치가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어느 화산에서 나온것인지 밝힙니다.

AMS Measurement

Paleo Labo의 방사성 탄소 AMS 연대 측정 소개

- 측정정밀도 14C/12C: +/-0.2%이하 , 13C/12C: +/-0.02%이하 (약+/-18년에 상당: 측정시간/시료량/측정연대 에 따라 차이가 있음)
- 보유 AMS의 Backgound(측정한계) 14C/12C:1.5 X 10-16 이하 (약 65,000 yrBP까지 측정)
- 안정산소 동위원소분석 (일본의 종합지구환경학연구소와 협력) 통해 위글매칭을 보완 하였습니다.
- 목재의 경우 셀룰로오스, 이빨/뼈의 경우 콜라겐 추출하며 목재수종동정, 과실, 조개껍데기, 뼈 동정 병행 합니다.
- 지름이 큰 목재인 경우 위글매칭을 통해 연대의 정확성을 더 높입니다.
- δ13C, δ15N C/N 측정 통한 해양저장고 효과 보정하며 이빨시료인 경우 섭취한 음식물 종류 추정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