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Natural Science Analysis

about

유물 분석은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에 대해 유물의 재질 및 기법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토기의 재료, 안료의 재료, 금속제품이나 유리제품 의 성분 분석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물 분석

유물 분석 분야

태토분석(박편관찰)

일반적으로 태토분석은 토기제작시 추정을 위한 분석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태토재료를 조사하기 위한 재료분석도 포함됩니다.
토기의 재료를 조사함으로써 토기제작기법과 원산지에 관한 검토가 가능합니다.

태토분석(형광X선분석)

형광X선분석에 의한 태토분석은 가마를 사용한 도자기 및 토기의 생산지를 추정하는 경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만, 생산지의 도자기 및 토기의 화학적 특징을 조사하는 경우에도 유효합니다.

유기물분석

옻과 아스팔트 등과 같은 재료나 섬유, 특히 유기물재료의 동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화합물에 적외선을 쏘면, 일정한 파장역에서 적외선 흡수가 일어납니다.

흑요석 산지추정

흑요석과 사누카이트는 원산지가 한정되어 있고, 원산지마다 화학조성이 다릅니다. 원산지 추정은 유적에서 출토된 흑요석, 사누카이트에 포함된 특정 원소의 X선 강도에 의한 지표치를 원산지에서 채취한 흑요석, 사누카이트의 원석과 비교하여 행하고 있습니다.

원소맵핑 유물분석법

원소맵핑은 유물을 구성하는 원소의 종류와 그 분포를 조사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유물의 재질을 조사함으로써 제작기법에 관한 검토가 가능합니다.

토기 부착 탄화물

선사인의 식생활의 공간적, 시간적 변천은 고고학 및 인류학 연구에서 중요한 의문 중 하나입니다. 유적에서는 직접적으로 식재료를 추정할 수 있는 유체 등이 발견되는 경우보다 토기가 출토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토기에 잔존하는 유기물에 대해 물질의 유래를 나타내는 미세구조를 관찰하여 식재료에 대한 동정을 할 수 있습니다.

토기 잔존 지질 분석

선사인의 식생활의 공간적, 시간적 변천은 고고학 및 인류학 연구에서 중요한 의문 중 하나입니다. 토기에 잔존하는 유기물에 대해 연대측정 및 탄소질소 안정동위체 분석, C/N비, 분자 level의 Bio-marker 분석을 통해 유기물에 대한 기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TL test

TL TEST (혹은 Dating)는 시료에 열을 가하면 시료에 축적된 방사선량(accumulated radiation dose)에 비례해서 열발광을 내고 그 Intensity를 연대측정 Data와 correlation함으로 도자기의 대략적인 연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TOP